본문 바로가기

앱 개발/Chapter_Curriculum

[숙련 프로젝트] 회고

- 발표 피드백

 시연 영상에는 실제 데이터가 들어가야 함.

 선택과 집중을 잘 했음.

 디테일 페이지를 액티비티로 한 것이 인상깊었음.

 

- Keep

 팀원들 사이의 소통이 정말 좋았다. 프로젝트 기능 구현에 관한 것 외에도 일상적 소통도 많이 하니 결국 프로젝트 수행에도 도움이 되었다.

 선택 기능 구현에 대한 아쉬움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무리하지 않고 필수 기능과 전체 로직을 팀원 모두가 공부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던 것이 성장에 더 도움이 된 것 같다. 그 과정에서 안드로이드 개발 일반에 대하여 두루 이야기할 수 있었다. 

 

- Problem & Solution
 앱의 UI에 조금 아쉬움이 남았다. 현업에서 디자이너의 도움을 받는다고 해도 UI를 잘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나쁠 것은 없다.

 ViewModel을 사용하지 않으니 각각의 화면에서 데이터는 추가되지만 MainActivity의 데이터가 갱신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앱과 프래그먼트의 라이프사이클 문제가 원인이었다. 다음과 같이 interface를 사용하여 해결하였다.

 

interface UpdateAdapterListener {
    fun update()
}
private fun userInfoListener() {

    // 저장 버튼 클릭 설정
    binding.btnSave.setOnClickListener {
        saveContact()
        listener?.update()
        dialog.dismiss()

    }
//메인의 ContactListFragment일 때 Dialog 추가 후 갱신
@SuppressLint("NotifyDataSetChanged")
override fun update() {
    contactListFragment.contactListAdapter.notifyDataSetChanged()
}

 

- Try

 다음 프로젝트에는 이미 조금 학습한 ViewModel과 livedata,  앞으로 학습할 Shared Preferences, Retrofit 등을 사용하면서 데이터 전달 로직을 확실하게 익힐 필요가 있다.

728x90

'앱 개발 > Chapter_Curriculum'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제] 피드백 (앱 개발 심화)  (0) 2024.05.19
[과제] 피드백 (앱 개발 숙련)  (0) 2024.05.02
Today I Learned and Studied  (0) 2024.04.17
Chapter 3-3 (앱 개발 숙련)  (0) 2024.04.09
[기초 프로젝트] 회고  (0) 2024.04.08